사용자 삽입 이미지
내가 생각하는 대구 발전 방안.

내가 보는 대구에 관한 관점
1. 기업 유치는 사실 어렵다.
    이유: 대구 도심엔 땅이 없다. 3공단이나 성서공단, 염색공단등을 재개발하지 않으면 대규모 공장용지를 얻기가 쉽지 않다. - 새롭게 구성하는 세천 공단이 있긴하나, 언덕도 있고, 그리 넓지도 않은데다가 교통도 그닥 편리하지 않다.
            조성중인 테크노 폴리스 부근은 대구라고 하기엔 좀 멀다. 물론 구마고속도로가 지나가지만, 아직은 주택도, 교통인프라도, 학교도 부족한 상황이다.
            얼마전 김범일시장이 현대차쪽에 방문하여 투자 유치활동을 벌였으나, 어렵다는 대답만 듣고 온 것도 무리는 아닐 듯 싶다.
            대구에서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이시아 폴리스는 아직은 대구 발전의 걸음마 단계로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.

2. 정부 지원금을 얻기가 힘들다.
   이유: 대구는 요즘 뜨고 있는 인천(송도/인천공항/여러 신도시개발)이나, 서쪽의 여러 도시들 (천안/아산(충남 최북단_경기도아니면서 경기도 비슷한 효과 가짐), 화성(동탄-신도시 조성))과 달리 어떠한 입지상의 비교 우위를 찾기 힘들다. 바다와의 거리↑, 일교차↑, 서울과의 거리↑, 공장용지↓,
중앙 정부가 어떤 목적성을 가지고 대구에 대규모로 진행할 프로젝트가 적은 것도 원인이다.

3. 고유의 산업은 사양산업이거나, 대규모로 수익을 올리기 어려운 산업이거나, 저부가가치-공해성 산업이 주류를 이룬다.
   근거: 주지하다시피 섬유산업이 대구의 중점산업이었고, 한동안 성공을 거두었으나, 중국이전 기업의 도산/대기업 고급 제품 또는 중국의 저가 제품에 경쟁력 상실/염색공단 공해물질 배출/기계-자동차 부품 산업 호기 놓침(삼성 상용차 유치 후 대구 사업장 문닫음, 창원 또는 다른 곳 대비 기계관련 산업 경쟁력 상실 등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였음.

결론. 교육/문화가 경쟁력이다.
  근거: 대구 수성구를 비롯한 고등학교 입시 결과는 (특히 2학군) 서울 강남의 고교입시결과에 근접한 결과를 보이고 있음.
  지역 종합대인 경북대/영남대 등은 지역 국공립대/사립대중에서 거의 우수한 결과를 내고 있음.
문화 컨텐츠에 대한 관심이 지방에서는 가장 큰 편임 - 여러 오페라/뮤지컬 전용극장(오페라 하우스, 수성 아트피아, 학생 문화센터, 계명대 문화센터, 봉산 문화센터, 동구 문화회관, 대구 하모니 아트홀등 많은 관람시설 보유), 참고: 대구 뮤지컬 페스티발 개최(www.dimf.or.kr)
대구에서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사업중 하나는 게임 (개발) 산업이다. 물론 서울과 같은 곳과 경쟁하기엔 아직 부족하지만, 대명동 계명대에 위치하고 있는 ICT PARK등은 어느정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 같다. 하지만 이도 아직은 문화적인 저변이 생성되었다고 보기엔 힘들 것 같다.
 좀 더 역량을 집중시키고, 대구만이 할 수 있는 그 무엇을 키워나가는 것이 먼저이다.

아직은 많은 실제적인 근거와 조사가 필요하지만, 필자가 회사원인관계로 한계가 어느정도 있음을 양해하기 바란다.

'도시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메모 #3  (0) 2008.08.18
메모 #1  (0) 2008.08.18
대구 서변 월드 메르디앙  (0) 2008.05.12
두류공원/성당못 풍경  (0) 2008.05.12
미래철도 DB  (25) 2008.04.23
Posted by 곰돌이만세
,